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판사는 판결로 강사는 강의로 말한다 (체험교육 전문강사의 임무와 실무활동)

by 펜앤인포믹스 2023. 9. 27.
반응형

판사는 판결로 강사는 강의로 말한다 (강의스킬(skill))

강의스킬(skill)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강자가 좋아하는 심리적인 관심사항 표현의 형태와 언어 사용, 학생과의 눈높이 대화를 통해 공감도를 높여야 한다. 아무리 a많은 지식을 가지고 주입시키려 하더라도 학생들이 거부한다면 그 효과는 무의미한 결과를 얻게된다.

강의스킬(skill)의 가장 중요한 점은 수강자와의 호흡을 갖이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며 가장 어렵고 중요한 점은 강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예제나 적절한 실례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도를 높여 설득할 수 있는 역향을 펴야하지만, 이러한 역량은 배워서 되는 것도 아니고 많은 경험과 자신의 지식과 능력의 표현방법 등 종합적인 예술과 같다는 점이다. , 강의를 웃다가 시간을 보낸 것 같지만 강의를 듣고 난 후 과연 이 강의의 내용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때 그 강의의 함유를 인식할 수 있는 명강사가 되도록 해야합니다.

1) 질문 유형에 따른 답변방법

강의 도중에 질문을 받는다면

  - 강의 흐름에 문제가 없다면 응답을 한다

자기 주장을 진술하기 위한 질문 이라면

  - 받은 질문을 질문자에게 바로 돌린다(학생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발표자를 곤경에 빠트리려는 질문

  - 받은 질문을 질문자에게 바로 돌린다(학생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 다른 학생에게 질문을 던져본다

아무리 해도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일 경우

  - 다음 시간에 알려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 저 자신도 모르겠다고 답변한다

  - 다른 학생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을 던진다

2) 학생들을 위해 두려움 없는 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 차시별 어떤 강의를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의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할 것

- 강의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지 인식하면서 천천히 진행한다

- 자신감을 갖고 진행할 것

- 강의자료나 교보재, 동영상, 실습기자재 등을 완벽하게 준비할 것

- 항상 열정을 가지고 차분하게 진행할 것

- 학생들과의 내용 전달에 눈높이를 맞출 것(성인 입장에서가 아닌 학생 청중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할 것)

진로 체험교육 강사 의무와 임무

진로 체험교육 강사도 학교 교사와 동일한 자세와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체험교육 강사의 임무에 대하여 강의 개시 전 명확하게 인식할 것

강의 배정 교시와 시간, 참여학생 명단 확보

참여 학생이 적성검사 분류 대상자인지, 무작위 배정한 학생인지 확인할 것

출석확인과 평가 담당 여부 확인(방법포함)

남여공학 여부

실습과 관련된 교보재(컴퓨터 등) 사전 준비상태

대면비대면 준비 여부 확인

참여 학생중 문제 학생이 있는지? (학습관리 차원)

 강의는 진정성 있게, 눈높이 맞는 언행 공유

 수업과 관련 담당 교사에게 불필요한 업무 부담이 없도록 할 것

학생들에게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사전에 공지할 것

강의 개설 목적과 목표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해야 한다

강의는 On-line, Off-line 모두 준비할 것

차별화된 진로 체험교육 전문강사 실무 활동

강의 시 반드시 피해야 할 언어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문화는 일반 성인들과 같이 생각의 틀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생각의 여지가 없이 느낌의 생각을 바로 표현하기 때문에 강사로서 눈높이에 부적절한 언어를 고려해서 사용해야 한다.

제가 좀 강의에 익숙하지 않아서 처음이라 이해해 달라든가?

그것은 제가 잘 모르는 데?

처음이라 서툴지만 이해해 주시길

귀중한 시간을 뺏게되어 미안합니다

그것은 충분한 준비를 좀 못해서 미안합니다만 .”

여러분 미안합니다

제가 부족한 점이 많아서 여러분 죄송합니다

과거에는 그랬었는데, 내가 공부할 떼는?

- 시간이 없어서 제가 아직

- 제가 과거에는.....

반복되는 언어 금지와 비언어적 표현방법

- 제가 반복된 어! ! !

- 마지막으로, 끝으로, 이상으로

- 이것 하나만 이야기 하고 끝내자

- 자아...그럼

- 그래서 마....,,,,,!

- 시선처리, 몸동작, 바른자세, 공간활용

 대화의 효과: 말과 눈의 대화

•  골고루 시선 분배처리

•  지속적인 시선관리로 주의 집중 유도

•  시선은 관심의 표현이므로 누구에게나

•  특정 학생에게 자주 도는 오래 보면 역효과

•  미소를 곁들이는 시선처리

•  확신과 준비성에 대한 신뢰감

•  다양한 자세(흔들거나 삐뚤어진 자세 유의)

•  편안하고 안정된 모습

•  긴장감을 해소하는 자신만의 버릇 필요

•  커뮤니케이션의 효과가 강의효과를 좌우한다

•  중앙 다가서기는 중요한 내용

•  강의중 화면을 가리지 않게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시계는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위치에

•  강의 중 졸거나 딴 생각하는 학생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자세

•  풍부한 표정

•  손과 몸, 동작을 크고 유연하게

•  중요한 부분에 악센트

•  지속적인 움직임보다 강조시에만 이동

강의시 반드시 해서는 안되는 내용

- 정치적인 이슈 전개

- 지역적인 문제 소재

- 종교에 대한 논쟁 및 대화

- 특정인을 가르키는 내용 토론

- 합법적으로 규정되지 않은 원칙 강조

- 뒷짐을 짓는 자세

- 앞으로 손을 모으고 서있는 공손한 자세

- 시간 맞추느라 자주 시계를 보는 자세

- 청중과 시선을 맞추지 못하고 허공을 보는 자세

- 목소리가 작아 뒤편에 들리지 않는 경우

- 뻣치기 다리를 하고 서있는 자세

- 정신없이 안정감이 없는 자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