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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학생 주도적 학습, 학교 목표 지향의 맞춤형 교육과 청소년 문화 이해

by 펜앤인포믹스 2023.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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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 맞추는 성취도 중심의 교육

강의를 아무리 잘 했다고 해도 학습자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강의를 잘 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자유학기제 진로 체험교육 강사들은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에 목표를 두고 강의를 실시해야 된다

 

 강의를 시작할 때 학생들에게 개설강좌에 대한 강의 목적과 목표가 무엇이라는 것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신뢰도를 확보해야 한다

- 학생의 입장에서 왜 이렇게 강의를 하는지에 대한 성취감을 얻도록 해야한다

 학생들이 궁금증이나 의문점을 갖지 않도록 해야한다

학생들은 과거 학습방법에 익숙해서, 교사들에게 질문에 익숙하지 않은 질문이 있지만 일반적인 관습으로 무시하고 지나가도 되고 기존 교사들은 만족도가 낮더라도 교사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평가하지 않고 일상적인 일로 받아들이지만, 진로 체험교육 강사들에게 만족도가 낮게 나오면 학교 교사들과 같은 조건으로 보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 개설과정에 대한 궁금증과 의문을 갖지 않도록 완전한 토론과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강의를 발휘해야 한다

- 최종 평가시간에는 강의를 시작했을 때 목표를 재확인 시켜서 강의 목적과 목표에 부합했다는 점을 공감토록 해야한다.

- 학생들과의 관계를 기존 교사들은 상하관계를 유지하지만 계약직 강사들은 학생들과 같은 눈높이 수준에 맞추려고 노력해서 학생들과 상하관계에서 탈피해야 하며, 학생들의 입장에 대하여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입장을 잘 알고 있다는 점을 신뢰로 극복해야 한다.

 

찾아다니는 강사에서 모셔가는 강사 자세

진로 체험교육 전문강사의 의미는 일반 강사와 다르게 인식되어야 한다. 전문이라는 의미는 해당분야에 대한 콘텐츠의 확장, 강의 활동처에 대한 확장, 해당 강의에 대하여 최고가 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강의활동을 함과 동시에 장기 차시에 대한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강사를 말한다.

- 강좌의 차시를 확장, 단축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 하며 강의의 콘텐츠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최대 17차시 최소 5차시로도 콘텐츠에 대한 적절한 프로그램 구성을 할 수 있어야한다

- 강좌의 콘텐츠를 확장, 최소화는 물론 대상에 따라서 교보재나 강의 방법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 강좌의 콘텐츠는 얼마든지 차시 구성에 따라서 변경 가능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이나 국내외 적용분야나 발전분야 등 많은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

 강좌를 단지 지식을 전달만이 아닌 학생들에게는 미래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성인들에게는 강좌 목적에 맞는 분명한 강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 강의를 수강한 사람들로부터 누구나 ooo강사 하면 모두 인식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강사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어야 한다

- 학교 수업일 경우 담당교사나 진로 지도부에게도 성실한 강사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강의시간 엄수, 불 필요한 학교측과의 요청이나 불만 표출은 장기적으로 강의를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청소년과 친구되는 문화 이해하기

※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으로서 그들이 살아가면서 만들어낸 청소년들의 습관이나 능력등을 말한다.

청소년들의 생활 환경에서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의 특유한 삶의 방식

- 청소년 집단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어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

- 음을 풍기는 젊은이 다운 행동 양식

- 젊은이 나름대로 자주 사용하는 말을 통해 표출되는 것들의 총칭

 

청소년 문화의 특징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려면 청소년이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옳은 것은 인정해주고 칭찬을 아끼지 말고 공감의 신뢰가 형성되어 청소년들의 자존심을 세워주면서 아직 경험하지 못한 사회생활 환경을 이해하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1) 소비 지향성 문화로 과거 세대가 경제적인 문제를 삶의 중심에 두었다면 청소년들은 현실에 만족한 문화의 습관에 익숙하다

2) 느낌의 문화로 생각/사고 보다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문화에 익숙하고 인터넷 사이버 공간을 통한 가상적 현실주의에 쉽게 접근한다

3) 모방의 문화로 정체성 미 확립으로 인한 타인의 태도나 모습, 언행 모방에 익숙하고 그러한 행동이 옳은 것으로 판단하고 고착화 되어있음

- 스타를 통해서 대리만족을 구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자기 자신의 가치관이 미 확립 되어있음

4) 개성을 추구하는 신세대 신체나 외모에 신경을 쓰며 자신의 개성과 기호에 맞추고 표현하려고 한다

5) 독립지향적으로 타인의 간섭지양과 신경을 쓰지 않으며 조직생활 기피와 여가를 중시한다

6) 뉴미디어 세대로 인간관계 소홀과 자기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며 인터넷과 컴퓨터를 통한 가상세계를 추구한다

7) 즉흥적이고 감각적, 감정적으로 쾌락적인 측면에 쉽게 추구한다

8) 경제적인 측면에 가치를 두는 기성세대와 달리 편안함과 쾌락에 비중을 두고 있음

9) 이성에 대한 보수성보다 개방적이고 신체나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쓴다

10) 반항적 기질과 욕구불만 팽배로 청소년 세대들만의 불만으로 생각하며 타인의 생활에 대하여 배려와 이해심이 무시된다

11) 대중매체에 영향을 쉽게 받으며 자신들만의 가치 체계 정립이 부족하며 타인과 관계없이 자기중심적으로 개인주의 생각이 매우 높다

12) 입시문화로 인한 스트레스

13) 소외문화로 무력감과 소외감 그리고 욕구 불만과 좌절, 상대적 박탈

14) 감각적이고 즉각적인 측면을 추구하는 사회풍조문화적 성숙도가 낮은 청소년들이 향유하려는 감각 지향적 문화 태

15) 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문화를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이를 통한 사회성과 공동체 형성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이전세대와 다르게 구별되는 디지털문화 세대

청소년 문화에서 우려되는 측면

1) 감각적 쾌락 지향적 문화

- 성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상업적 문화의 고객으로 전락되어 청소년 자신들만의 문화 생산성 상실

2) 대중문화 위주의 문화 편식현상

- 대중매체에 영향을 받아 창작과 같은 문화보다 중독성이 있는 문화가 수용성이 높다

3) 소비성 문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소비성 문화 성격이 강하게 나타남

4) 흥미 위주의 on-line 문화에 집중

※ 강의시 청소년들의 방해내용들

- 휴대전화 벨소리

- 옆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행동

- 발장난, 손장난 등과 같이 부산스런 행동

- 옆 학생들과의 조용한 대화하는 행동

- 졸음에 졸거나 엎드려 자는 행동

- 강의와 무관한 질문이나 사소하거나 잦은 질문으로 강의 맥을 끊는 것

대응요령 : 짧은 시간 간격을 두고 변화를 주는 방법을 구사한다

- 해당 학생을 호명하여 세우고 학생의 무안을 주기보다 이렇게 해 주었으 면 좋겠다고 요청하는 형식의 시간의 변화를 준다

※ 청소년들이 싫어하는 강사의 비호감 자세들

- 양손으로 강의 탁자를 잡고 강의하는 행위

- 강의대에 몸을 기대고 장시간 강의하는 모습

- 강의대 위에 필꿈치를 올려놓고 팔을 세우는 행위

- 칠판에 몸을 기대는 행위

- 호주머니에 손을 넣고 건방진 자세

- 단추의 품어짐, 지퍼관리

- 현란한 옷차림으로 청소년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 자연스럽지 못한 지나친 화장 모습

- 부담스러운 악세서리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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