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멘토링의 유래와 개념
⋇ 호머의 오딧세우스(875BC년경 추정)에서 출현,
- Odysseus왕은 트로이전쟁 참가하면서 아들 Telemachus 교육을 친구인 멘토에게 맡김.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에게조언하여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
멘토 : 그리스 단어에서 유래
- Men - 생각하는 사람, tor근육질의 접미사(Klein, 1967).
(한 여성의 실제 안내로 연결해보면)
- 멘토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것은 남자가 지적이라기보다는 위계 구조상 우세한 힘을 갖고 있던 시대와 직접적으로 관련
◎ 용어정리
• 멘토(Mentor) :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 멘티의 전인적인 삶의 조언자
• 멘제(Menger) : 도움을 받는 사람이며 상대인 멘토를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람, 영국(Mentoree), 미국(Mentee)
- 멘토링 프로세스 (단계)
• 발전 욕구 확인 단계.-> 학습을 위한 자기관리 촉진단께.-> 학습지원 단계-> 평가 지원 단계
◎ 멘토링에 필요한 도구들
• 맨토링 활동 계획서
• 월간 맨토링 활동 계획서
• 월간 멘토링 활동 평가서
• 최종 맨토링 평가서
◎ 효과적인 멘토링의 3요소
- Awareness -> Gain Acceptance -> Mutually Agree Action
1) Create Awareness : 멘티가 자신의 현 상태를 잘 인식하고 있는가?
- 정보수집
2) Gain Acceptance : 멘티가 개선하고자 하는가? 준비가 되었는가?
- 개선 의욕 생성
- 명확한 목표설정
3) Mutually Agree Action : 서로 합의된 계획이 있는가?, 지속적으로 실행하는가?
- 목표 달성을 위한 기능 파악
-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 전개
▣ 멘토링의 전략과 기술
◎ 이론적 전략 정립
- 이념(Idealogy : 인간존중(인간의 잠재역량을 개발
• 정의(Definition) : 관계촉진(신뢰와 존경으로 한마음)
• 목적(Purpose) : 리더개발 목표 (개인-인격개발 조직-성과개발)
• 내용(Contents) : 인격 (전문적 정서적 윤리적 지원)
• 전략(Strategy) : 멘제중심 1:1 멘토1: 멘티 다수개념
- 실행프로그램 이행
• 관리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활동프로그램
• 평가프로그램
- 멘토링 프로그램 교육 전문가 양성
• 전문관리자 양성과정
• 사내 강사 자격과정
• 컨설턴트 자격과정
- 프로젝트 개념으로 도입 관리
- 올바르고 정확한 평가시스템 구축
•정성부문 평가 : 인간성 부문(Humanity)
- 활동만족도, 교육만족도, 관계만족도, 조직만족도
• 정량부문 평가 : 생산성 부문(Productivity)
- 효율성-유지율, 정착률, 성과율, 확보율, 숙달률, 회수율
◎ 멘토링 기술
- 멘제를 선정할 때는 최대한 신중하라
- 멘제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연구하라
- “완벽”이 아니라 “최고”를 기대하라
- 멘제는 멘토의 칭찬을 먹고산다
- 세심한 스폰서가 되어 권력을 나누어 주라
- 비공식적인 가르침이 더 오래 남는다
- 정신적 지주가 되어 격려하고 지지하라
- 경험자의 조언은 어려울 때 힘이된다
- 신중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멘제의 성장을 촉진한다
- 어렵고 힘든 과제는 멘제의성장을 촉진한다
- 멘제의 성공을 널리 알려 존재감을 부각시켜라
-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에 끊임없는 응원을 보내라
- 잘못된 것은 즉시 지적하고 바로 잡아라
- 칭찬은 아끼지도 말고 미루지도 말라
- 멘토의 실수담에 멘제는 용기를 얻는다
- 친밀감과 우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라
- 일중독에 빠진 멘토는 가장 나쁜 본보기다
- 백문이 불여일견! 업무현장에 멘제를 초대하라
- 멘제의 시간과 약속은 무조건 지켜라.
◎ 멘토링 형태
- 따뜻한 태도와 열린 마음은 중요한 양분이 된다
- 적극적으로 듣고 진지하게 대답하라.
- 실패를 겪고 있을 때도 일관된 관심과 애정을 보여라
- 이상적인 모델이 되어 멘제의 숭배를 받아라
- 유머감각은 걱정, 근심, 두려움을 없애준다
- 멘제의 인간적인 결점까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 인간관계가 생산적인 멘토링의 열쇠다
- 있는 그대로 말하고 말한 그대로 행동하라
- 이상과 목표 가치관이 다르더라도 받아들이고 존중하라.
- 멘제의 성공을 질투하지 말라
• 멘토링 스마일(smile) : 멘토의 웃는 얼굴은 멘제를 즐겁게 한다
• 멘토링 테마(Thema) : 핵심있는 대화가 멘제를 끌어 당긴다
• 멘토링 마인드(Mind) : 멘토가 멘제에게 마음속의 진실을 말할 때 감동한다
• 멘토링 목소리(Voice) : 멘토의 목소리 크기에 따라서 멘제도 움직인다
• 멘토링 카리스마(Charisma) : 멘토의 카리스마는 뭔가 독특하고 강렬한 색깔이 있다
• 멘토링 에티켓(Etiquette) : 멘제와 지킬 것은 철저히 지키면서 말한다
• 멘토링 행동(Action) : 멘토는 먼저 매너를 생각하고 액션을 취할 것
▣ 멘토의 자질(Quality)
진로 체험교육 전문강사는 학생보다 경험이나 연륜이 많은 사람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볼줄 알며 자신의 분야에서 꿈과 비전을 이루도록 이끌어 도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1) 멘제의 인격을 존중하는 사람 (Personal Respect)
2) 멘제에게 긍정적인 사람(Peace Maker)
3) 멘제의 특성과 잠재력을 볼 줄 하는 사람(Potential Power)
4) 멘제와 의사소통이 능한 사람(Communication)
5) 조직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The View of Value)을 가진사람
6) 핵심역량(Competency)과 업무의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
◎ 멘토의 5가지 멘토십 Skill
1) 교육(Teaching) :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 (IQ부문)
2) 상담(Counseling) : 들어주는 상담자의 역할 (EQ부문)
3) 코치(Coaching) : 같이 뛰어주고 친목 교제를 나누는 코치
4) 후원(Sponsoring) : 추천하고 신분을 보증해 주는 후원자
5) 조정(Confronting) : 맞대면하여 업무 보직 적응력에 대한 불만을 해소
◎ 멘토링의 긍정적 효과
1) 자신감 향상
2)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발견
3) 창의적 인재로 자기실현
4) 개인의 수행능력 향상
5) 원할한 소통력 향상
▣ 청소년 진로 멘토링 실무
◎ 진로 멘토링 콘텐츠 작성 요령
1) 전문가 분야(직종)에 대한 총괄
- 개요
- 직종에 대한 역사 및 발전과정
- 직종관련 유사직종 기술 및 전문가분야
- 전문분야에 대한 직종 소개 및 특징
- 직종과 관련된 국내/외 환경
- 직업지표와 관련성
- 전문 분야와 관련학과
- 전문가 분야와 진로 문제
- 전문분야에 대한 국내외 기업현황
- 학교/학과 직업 선택에 대한 고려사항
2) 멘토링 강의시 반드시 소개해야 할 내용
- 하는 일
- 근무환경/복지환경
- 관련분야 입문의 적성 및 흥미
• 교육 및 훈련§관련 학과
• 진입요건 : 자격 및 면허
• 진입직 및 진출분야
• 승진 및 경력개발
• 년봉 및 복지내용
• 동기부여(체험사례, 교훈사례)
- 직업전망
- 비전
3) 멘토링 콘텐츠 작성시 유의할 점
- 정선된 자료 선별
- 구체적으로 작성
- 단순하게 접근
- 기본조사는 철저
- 시간에 적정한 분량
- 내용구성은 쉽고 수월하게
◎ 자료 선정과 매체선택
- 적절한 매체유형 선택 (PPT, 발표 Software)
- 학생욕구, 지식수준, 선호유형 고려
- 학습목표, 핵심내용을 고려한 유용기자재
- 시간을 고려한 기술적 용이성
- 제작된 자료구입 , 기존자료 수정 활용고려
- 새 자료 설계 및 동영상, 보조사진,그림, 선정작업 등
◎ 청소년 멘토강사 실무 자세
1) 전문분야 멘토링 컨텐츠 작성
- 멘토 내용구성과 순서
- 자료 수집과 업데이트
- 경력과 노하우를 중심으로 내용구성
2) 강사 역량과 스킬
- 설득력있는 차변화된 강의
- 과거와 현실을 고려한 지속적인 개발
3) 강의 시 숙지해야 할 자세
- 내용숙지 철저
- 반복연습 지속
- 용어전달 숙련화
- 다양한 현장체험
- 지속적인 피드백
'지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차산업혁명 시대 나도 미래인재 될수 있다. 직업세계 변화는 이렇게 될 것이다 (7) | 2023.10.03 |
---|---|
논문작성 원칙과 주제선정, 방법론, 좋은논문 작성법 (1) | 2023.10.02 |
학생 주도적 학습, 학교 목표 지향의 맞춤형 교육과 청소년 문화 이해 (2) | 2023.09.27 |
명강사 명강의는 이렇게... (0) | 2023.09.27 |
판사는 판결로 강사는 강의로 말한다 (체험교육 전문강사의 임무와 실무활동) (0) | 2023.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