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사의 핵심요소는 무엇일까?
- 효과적인 대화와 소통기법은 전문지식 및 언어적 능력과 교안작성에 있다
- 강사는 교안으로 강의하고 교안으로 말한다
- 교안 작성은 자신감, 내용의 숙지, 강의의 효과적인 전개, 시간관리, 강사의 일관성 유지, 숙련도 향상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 최고의 강사와 좋은 강의란?
- 학생들의 니즈파악과 강의 목적을 통해 정확히 전달한다
-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정확한 내용을 전달해서 진정성을 확보한다
- 학생들이 내용을 듣고 아! 그렇구나 고개를 끄덕이고 무릎팍을 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 강의를 즐길 수 있어야한다
- 개인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
- 학생을 가르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학생들이 알 수 있어야 한다
- 아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알 수 있도록 가르친다
- 책으로 가르치는 전달자가 아니라 수업의 내용을 마음으로 전달할 것
- 시험은 함정이나 차별화가 주 목적이 아니라 성취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1) 강의 시 태도와 기본 스킬
• 바른자세
• 시선
• 미소
• 스피치
• 내용전달
• 충분한 활용
• 질문
• 쉬어감
• 동작과 제스처
• 버릴 것은 버린다
• Eye Contact
• Visual Hand
• Body Language
• Speech
• Feedback
• 질문
2)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위한 강의는
- 강의 내용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할 것
- 강의를 들어야 된다는 책임감을 갖도록 설득할 것
- 강의 내용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융통성있는 강의를 할 것
-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할 것
- 학생들의 생각이 다소 강의 목적과 다르더라도 칭찬, 인정, 격려를 하라
- 학생들이 참여를 뿌듯하다고 생각하도록 유도할 것
▣ 진로교육 명 강사가 되기 위한 조건
- 관련 자격증과 풍부한 경력, 노하우 확보
- 전문지식과 스펙, 전공분야
- 관련된 전문책 출간을 통한 브랜딩
- 타인이 인정해주는 논리적인 언어구사 능력
- 강의할 장소의 확보
- 고정수입
- 강의실에서는 강의하는 배우가 되어야 한다
- 자신만의 노하우를 통한 차별화를 만들 것
⋇ 강사의 KASH 법칙
K : Knowledge (강의 깊이, 경험과 능력)
A : Attitute (강의자세, 열정)
S : Skill (강의역량, 시선, 질문, 눈높이 강의)
H : Habit (자기계발, 노력, 반복훈련)
⋇ 강의 성공의 3요소
- 강사의 인품(55%), 강의내용(7%), 전달방법(38%)
※ 유머사용시 주의할 점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건전한 유머 활용
- 수강생 보다 자신이 취해서 웃지 말 것
- 반드시 필요한 타이밍에 사용하고 빈도수를 조절할 것
- 강의 주제에 맞는 적절한 유머를 활용할 것
- 학생들(남, 남녀)에 맞는 유머사용
▣ 명강사들은 이렇게 한다
- 과도한 자기비하 지양
- 전문용어, 통계용어 남발 금지
- 고착화된 연출 강의 지양
- 시간관리 부족에 대한 관심
- 수면제 강의 지양
- 연속적인 질문에 대한 준비
- 자신 자랑보다 실패담이 때로는 좋은 결과를 얻는다
- 저질성, 음담패설, 육두문자는 금물
- 자신의 철학없이. 타인의 결과만 나타내지 말것
- 자신의 경험담이 때로는 나쁜결과 초래
- 주제와 동떨어진 강의와 유익하지 않은 코미디 금물
'지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작성 원칙과 주제선정, 방법론, 좋은논문 작성법 (1) | 2023.10.02 |
---|---|
멘토링 개념과 청소년 진로 교육, 전략과 기술, 멘토의 자질, 멘토링 실무 (0) | 2023.09.28 |
학생 주도적 학습, 학교 목표 지향의 맞춤형 교육과 청소년 문화 이해 (2) | 2023.09.27 |
판사는 판결로 강사는 강의로 말한다 (체험교육 전문강사의 임무와 실무활동) (0) | 2023.09.27 |
청소년 진로체험 교육 전문가 필수역량과 입문정보, 유의할 점 (0) | 2023.09.23 |